2024년 음료시장에서는 이미 전통적인 시장채널은 상권이 대체적으로 축소되고 있으며, 온라인대 오프라인으로 본다면 오프라인에서 신유통 채널을 제외하고는 거의 지방 소도시나 교외지역 이외에는 상권이 늘거나 희망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이는 한국사회에서의 지방활성화나 교외지역에 대한 정책, 교육 , 교통시설 인프라 구축등과 모두 맞물려 일어나는 현상인데요. 2024년 음료시장에서 오프라인 유일의 성장세를 보일 신유통채널에 대해서 한번 살펴 봅시다.
편의점 채널 전망
편의점 점포수 현황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트렌드는 변함이 없을 것입니다. 이는 중소형 슈퍼가 대형CVS로 전환되는 점들도 고려해야 할것 입니다. 따라서 중소형 슈퍼가 편의점 형태로 전환되어 늘어나게 된다면 2023년 증가 점포수 신장율 못지않게 2024년에도 편의점 채널은 약 2%초반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해외점포에 대한 진출도 더욱 활발해져서 약 55,000점포에서 56,000점포수를 나타낼것으로 추정 됩니다.
매출 증감율 및 히트상품
지난 2023년 트렌드로 보면 편의점 상품군별로 매출증감율은 즉석식품 약 19.6%, 음료 가공식 11.5% , 잡화 15.4% 증가로 성장을 주도하였습니다. 음료및 가공식품 비중으로 본다면 전체의 47% 정도 비중을 차지하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주요히트상품으로는 주현영도시락, 을지로약과, 넷플릭스, 연세우유, 이웃집통통이 등을 꼽고 있습니다.
2024년 편의점 주요 추진계획 전망과 전략
특정 편의점을 노출시키기 보다 공통적 전략이나 편의점들 전략을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콜라보 제품운영 확대 저략, NB캔음료 제품개발등이 있고, 제로슈거가 확대될 것입니다. 또한 PB제품 확대와 리뉴얼출시등이 계획되어 있으며, 비음료 제품과 굿즈 상품에 집중하고 확대할 전략을 지니고 있습니다.
할인점, 마트 채널 전망
;할인점과 마트의 경우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시장 전환에 따라 수익성과 효율을 추구하는데 1차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코스트코 같은 대형창고형 점포수는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이는 대략 5% 이상에서 6% 초반대로 예상됩니다. 점포수가 감소가 예상되는 것은 일반 대형 할인점으로 대략 1%에서 2%미만으로 축소될 것이며, 슈퍼체인 같은경우 약간 보합이나 1%증가 정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할인점 활성화 전략
오프라인 매장을 어떻게 활성화 시킬것인가의 과제를 지니고 있습니다. 여기에 체험문화 공간과 맞춤형 매장, 그리고 전문성 강화를 각 주제로 어떻게 포커싱 할것인지가 생존에 분명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행사효율성 증대, 오프라인 전용상품이 어느정도 구비될 것인지도 분명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상품행사나 경제적 운영전략
기본적으로 특화된 상품이나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구매할수 있는 전용제품, 또는 한정판 상품등을 통해서 매출증대를 도모할 것입니다. 차별화 상품에는 각 제조사마다 특화되고 특징적인 점을 살려서 어떻게 상품을 출시하고 광고전략을 세울것인가에 영향도 많이 받을 것으로 보이며, 이런것에 대한 투자나 전략적 고민이 솔루션이 될수 있을 것입니다.
소비트렌드에 맞게 전략설정
2024년에는 웰빙과 헬쓰 트렌드가 유지되거나 강화될 것입니다. 어떻게 더 건강하게, 즐겁게 소비욕구를 해소할 것인가에 촛점을 맞추게 되겠지요? 시장에서 차별성이 필요할 것인데, 이는 최소 가공 브랜드의 영양문제, 환경오염문제, 자연에 가까운 식품등에 대한 소구가 커질 것입니다. 얼마나 여기에 잘 촛점을 맞추어 제조사와 협업하느냐가 분명 성패의 관건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르게 보면 헬쓰 에이징 촉진과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편안함과 릴렉스를 제공하는 제품과 유통채널이 결국 승패를 가져갈 것으로 판단할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과 바로 연계할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운영을 어떻게 할수있느냐가 관건이 되지 않을까요?
참고로 2024년 트렌드 전망 동영상 10분짜리가 있습니다. 내용이 시장전망과 경제동향에 대한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4년 트렌드 전망>
이상으로 2024년 음료시장 전망과 신유통 채널에 대한 전망을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2024년에는 꼭 소비경제가 활성화 되기를 기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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